교육관망령 [1075593]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8-29 23: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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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역] KUME(쿠메) 모의고사 1회 최종수정(기하 26번 추가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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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KUME 9월대비 모의고사 1회 문제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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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KUME 9월대비 모의고사 1회 정답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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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KUME 9월대비 모의고사 1회 해설지.pdf

안녕하세요, KUME 현 부장입니다.

12번에 몇 가지 이슈가 발생하여 문제를 수정하고 늦지 않게 배포하고자 오르비에 원래 올리시던 분을 거치지 않고 올리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기하 26번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단순 해설 계산 오류 및 답안 처리 오류이니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외에는 변경된 문제가 없습니다.)


(기존 12번)


(수정된 12번)


손해설에도 별도로 첨부하였지만, 해당 문제의 수정 사유를 서술하겠습니다.


우선 문제를 수정한 가장 큰 이유는 출제자의 의도 보존을 위함입니다.


기존 출제자분께서 ㄴ과 ㄷ의 의도하신 바와 실제 발문으로 나타나는 명제가 다소 다른 바가 있어 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ㄴ 변경 상세사유


기존에는 '감소한다'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상의 정의에 대한 무지로 인해 검토과정에서 잡아내지 못한 부분입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감소는 'x < y이면 f(x) > f(y)이다.', 즉 strictly decreasing이 기준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이를 decreasing(x < y이면 f(x) ≥ f(y)이다.)과 혼동하여 사용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수정된 문제에서는 '감소한다'를 '증가하지 않는다'로 바꾸는 대신, 기존의 정의식을 그대로 차용하였습니다.


- ㄷ 변경 상세사유


자세한 내용은 해설지에 있으니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극댓값의 정의상 상수함수구간에서도 극댓값을 해당 상수로 가질 수 있습니다. 가령 f(t)-g(t)는 0을 극댓값으로 가진다고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발문의 의도는 "3/16도 극댓값일 수 있다"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지만, 이 점에 대해 숙지하지 못한 채 발문을 작성한 결과 "모든 극댓값은 3/16이고, 그 외의 극댓값은 없다"라는 의미로 해석되어 ㄷ이 틀린 보기가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해석이 아니라는 판단과 출제자의 의도 존중의 의미에서 발문을 수정하였습니다.


(2022.08.30. 추가 수정)


기하 26번 선지 변경으로 인한 답안 오류와 해설 계산 오류를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1로 변경하고 해설도 수정하며 그에 따른 글 내용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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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정 과정을 통해 아직 미숙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능 대비때는 조금 더 교육과정과 정확한 정의를 고려하는 모습을 통해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저희 모의고사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매우 감사하며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또한 모의고사에 참여해주셨지만 아직 설문에 참여해주시지 않은 분들은 아래 링크로 설문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V3uZb9iDfhIFL6g-KY7KvASMagDf0U-iRkw4ttWjXWU/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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