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역사 잡지식
바르톨로메 데 라스카사스(1484~1566)는 에스파냐 출신의 성직자입니다.
라스카사스는 에스파냐의 아메리카 원정 당시 군종 사제로 복무하던 중, 수많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무참히 학살당하는 장면을 목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라스카사스는 에스파냐인들의 아메리카 원주민 탄압을 비판하고, 바야돌리드 논쟁 등을 통해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한 그가 제시한 아메리카 원주민 인권 보호 방법 중 하나는 아프리카 노예를 아메리카에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최초의 반식민주의 운동가이면서도, 흑인 노예 증가의 사상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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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만 2
수능볼때 ㅂㄹ 불편해서 안하고싶은데 좀 그러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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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점수는 ㄷㄷ 채점해볼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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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ㅈ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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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키로쪘으니까...응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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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임티 개웃김 3
얼마나 카톡임티 내달라는 말이 많았으면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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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소설에서 인물 어디서 뭐했는지 묻는 문제 어케 푸냐 ㄹㅇ 5
ㅅㅂ 이거 어케 하나하나 다 기억합? 누가 어디서 뭐햇는지 이거 어케 푸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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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 소수민족도 그렇고 10번 동아리 공식조직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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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언 부탁드려요…. 11덮 83 나왓는데(언매1틀 문학1틀 나머지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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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네는 자기집 개 이름 맘에 안드는 놈 이름으로 지어서 돌려까고 거기에 또철이는 발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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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감 6-9 랑 강x 16회 지하실 저점 달성함 씨발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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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수하는 비율이 60퍼가 넘어 올해는 70퍼임 그래서 외롭지 않아! 우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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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만원을 넘게 냈으니 알아서 잘 보정해줄거라 굳게 믿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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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리 어디감? 2
어디갔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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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실모 0
2회 분량 정도만 수능 전까지 주당 한개 풀고 싶은데 낱개로 파는 실모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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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할사람은 톡 하겟지 진짜 혐오스러운애로 스토리 도배된거 못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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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자체가 형이상학적인 거고 이걸 언어로 표현하는 게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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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이거 어디가 틀린걸까요,,,지로함수 쉬운4점,, 3
객관식에 제 답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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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카톡에서도 쓰고 시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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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으로 말하는거 말고도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퇴화했어요. 그래서 무슨 현대예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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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 질문점 1
1심의 판결에 대해 항소한 뒤 항소법원(합의부든 고등이든) 의 결정에 이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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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샤프 필기감이 도저히 손에 안잡혀서 연필 쓰려고 하는데 추천해주실 만한거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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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쪽의 실모 풀어보신 분 있나요?? 다른 실모는 점수 다 잘 나왔는데 수완 실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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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도. 다시 찍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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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많이 틀렸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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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11덮 이감6-9 풀었는데 둘이 점수가 똑같음 8
이감은 심지어 엔제처럼 걍 쉬면서 풀었는데... ㅋ.ㅋ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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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함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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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ㅜ?닉 언급 밴?? 하면안대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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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다 생각하고 풀었는데 문학 의문사가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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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많이 빡센거 맞겠죠? 하나하나가 무겁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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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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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진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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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영 임정환 중에 하나 풀까 싶은데 뭐가 좋나요 어렵고 새로운 개념이 있는 것보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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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어렵네 이걸 시간내에 다푼사람은 도대체 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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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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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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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2가 많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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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흉기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기때문입니다 교수님 (휴학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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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달면 대신 분석해 드립니다 나중에 유산소 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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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계급: 이병" 찍혀있는 건 좀.... 뭐 중요한건 아닌데 그래도 상병정도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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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두번 잃어버려서 또 산다그러면..... 뒤지게맞을것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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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문만 공부함 최저 맞추려고 5문제 찍맞(소거법으로품) 하긴 했는데 국어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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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씨발 생지충들은 이 좋은걸 지들만 보고있었네 jpg 6
난 이게 뭘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아시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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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모 2틀인데 사설실모 보면 다 박네 1맞은게 언제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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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실이 따로 없네
'아프리카 노예를 아메리카에 보낸다' 라는 말은 어떤 의미인가요?
아메리카 원주민의 노예로 아프리카 노예를 사용한다는 뜻일까요?
아메리카 원주민의 노동력을 동원하는 대신, 아프리카에서 흑인을 데려와 그들을 동원한다는 겁니당
오 그런 뜻이...
가끔 생각하는 거지만, 책에서 보면 맨날 '~~는 이러한 한계가 있었다' 라는 말이 나오는 게 좀 섭섭한 것 같아요. 나름대로 자기 딴에서는 열심히 해보려고 노력한 것일텐데... 여러 인물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더라도 거기에 한계를 지적해버리니 참... 안타깝다랄까요?
확실히 그런 측면이 있죠. 어떤 인물이든 어떤 사건이든 평가를 하려고 하면 그 결과와 영향을 위주로 보는 게 우선이라...
다만 공만 있는 인물도 없고 과만 있는 인물도 없으니, 누구를 이야기하든 공과가 모두 다뤄질 수밖에 없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인물의 공과 중 수용자가 더 우선하는 가치에 의미를 두면 되는 것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D
바르톨로메면… 개는 아니겠네요
라스카사스와 세풀베다의 논쟁... 출판사는 기억 안 나는데 세계사 교과서 1종에 실려 있더군요
오 그런가요. 함 확인해 봐야겠네요.
그나저나 바야돌리드 논쟁으로 문제 만들어 볼까요...?ㅋㅋ
바야돌리드 논쟁은 교육과정 외 내용이라... 양질의 문제를 만들긴 꽤나 어려울 것 같은데 음.. 에스파냐에 빈칸 뚫어놓고 국가에 대한 설명 정도는 물을 수 있을 것 같네요ㅋㅋㅋ
저도 에스파냐 국가 문제 수준에 그칠 듯하네요…히히
찾아보니까 천재교육 세계사 139쪽에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