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정 ] 사회문화 가볍게 정리하기
혜정샘이 정리하는 사회문화.pdf
답지.pdf
안녕하세요,
앞으로 오르비에서 계속
활동할 예정인 `사문아네정`
안혜정입니다.
이번 해에는 여러분들과 수업을 함께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도움을 주고 싶어
사회문화 정리 자료를 올립니다.
사회문화라는 시험이 어떤 것들이 출제되는지 18문제로 정리해보는 가벼운 내용이니
머리를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봐주시면 되겠네요> <
수능 모두 화이팅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손 귀 시리네요 ㅠㅠ
-
연대 고대 약대 메디컬
-
설문조사할 땐 왜 일당 10임
-
공보실 직원 아니고서야 어떻게 여기에 싱주할 수 있지..?
-
마이맥에는 0
들을만한 논술 강의가 없나?
-
ㅅㅂ 킬관여율 70% 넘어도 지네 아니 그리고 왜 채금이냐고 ㅅㅂㅅㅂ 여기선 욕도 안하구만
-
ㅇㅈ 10
김치냉장고
-
밥 뭐먹지 0
햄버거는 어제 두개먹음 치킨킹이랑 치킨버거
-
기념품샵에 파는 맥주랑 와인 사오기
-
늘 한 뼘만 더 넘어가면닿을 것만 같지, 환호받는 장면어찌저찌 그 문턱까지는가 본...
-
매월승리vs이감 0
작수 화작 2등급 베이스고 올해는 언매로 수능 보려 합니다. 김승리쌤 풀커리를 탈...
-
이과긴 한데 문과로 교차 지원할 생각이 있습니다. 어문도 괜찮은데 혹시 중경외시랑...
-
으아아아아아아앙 7
악몽을꿨어요
-
한 번 하니까 계속 해야할 것 같음,, 시범과외 때랑 학부모님 면담 때 무조건 하고 가거든요..
-
서울대 부산대는 필수인걸로 아는데 연고서성한도 필수인가요
-
과외알바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매뉴얼&팁입니다. 미리 하나 장만해두세요~~...
-
처음 보는데 이게 독서론인가요? 글고 맞으면 독서론은 그냥 손가락 걸기로 넘어가도...
-
ㅅㅂ 꿈에서까지 4
김범준을듣네
-
영재고 5개 (2027~2028 설립), (경기) 과학고 1개 (2028 설립) -> 2030부터 정시 대폭 축소 확정 2
지금 KAIST 부속 - 칩&모빌리티, AI 바이오 짓고 있고 GIST 부속 -...
-
문제집 어떤 걸 풀어야 할까요 수하 수1 확통이 그냥 거의 노베에요 수2만 열심히 공부한 듯..
-
기쁘다 5
-
올해 9수끝에 성불하는데(응시횟수로따지면 9번은 아님) 설치,연치vs카의 어디를 써야할까요
-
걍 한겨울에도 크록스 신고 나감뇨
-
황 족 경 영 2
병나발불디가 사망
-
겁나 후회중
-
뭔가 말못할 하찮은 이유로 허리가 삐끗했는데 왜 척추가 안쪽으로 살짝 들어간거같지
-
겨울 싫은점 10
1. 눈 2. 입술 틈(립밤은 진짜 맨날일어버려서 개 빡침) 3. 추움
-
중요시하게 여기거덩요 저는 일단 보류하겠습니다
-
개정시발점+워크북+쎈 >> 한완기 평가원+교육청>>수능특강,수능완성>>이미지 정병호...
-
당시에 진짜 인생 갈아가면서 할 만큼 재미있었음
-
시비 거는 건가 2
-
실습마친 의대생들은 다 공감할걸 나도 할아버지가 기증하시겠다는거 하지 말라했음 특히...
-
Yup!
-
모닝 밐 6
-
정보력만 부족한줄 알았는데 어휘력도 부족하고 이해력도 부족하네 AP로 가는길 되게...
-
표본땜에 생2런 쳐야하나 싶다
-
오운완 11
3.2km 18분 24 30초 줄었네 토할거같다 궭
-
고2 학평 기준 영어가 높2에서 낮1정도 뜨는데 학원을 계속 다녀야할지 인강으로...
-
콱) 헐 개잘해 7
소름돋아
-
최대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과는 상관없음
-
. 3
-
내년 수능 볼려고 하는데 베이스는 19수능 가형 2등급(원점수88), 20수능 가형...
-
적당한건가요..? 공식적으로 아직 대학생도 아니지만 영어가 항상 1이었어서 영어과외...
-
매년 똑같은 강의인가요? 책 보니까 표지가 다들 다르시길래
-
확통 84 2컷 가능성 없나요?ㅠ
-
자고 일어났더니 1
기쁜 소식이 있네
-
아직도 안자버린건뇨 13
뻥임뇨
-
여캐일러 투척 17
2일차(?)
-
실채 표점 차이 0
많이 나나요? 현재 127인데 2컷 예상 125로 보면 2등급 될 수 이ㅛ을까요..?
-
작년 텔그는 고속처럼 점수기반 합격예측 프로그램이었는데 올해는 지원자 등수 감안해서...
깔끔하내여 감사합니당~
공부열심히하세요♡
감사합니다!
화이팅 힘내세용♡
우와.... 오르비에 사문 강사도 있었네요ㄷㄷ
고맙습니당
화이팅 힘내세오!!
백신?
???백신용??
백신고 동문인줄알아쓰요ㅋㅋ
ㄷㄷ 자료 정말좋네요 쌤 수능전까지 혹시 쪽지로 질문 간간히받아주실수있나요??? ㅜㅜ
네 질문 보내세용^^
감사합니다!!
화이팅!!힘내서 공부하세요^^
선생님 너무너무감사히잘쓰겠습니다ㅠㅠ
혹시 그릔데 정답도좀올려주실수있으신가요???
ㅜㅜ부탁드려요
네 오늘 저녁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리티컬 모의고사 지도리입니다~
앞으로 오르비에서 강의하시면서 저랑도 같이 상호작용해주셨으면 해요!!
상상론...? ㅈㅅ
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힘내서 공부하세요 화이팅>
선생님 ~혹시 결합자체가목적인집단과 만남자체가목적인집단의차이가뭔가요?? 전자가 공동사회이고 후자가 1차집단인가요?
결합 자체가 목적인 것은 공동사회입니다. 만남 자체가 목적인 집단은 1차집단입니다.
혈연(부자 관계)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것이 공동사회 본능적 결합의지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1차 집단은 친밀한 대면접촉이기에 만남 자체가 목적이라고 할 수 있죠
1차집단에서 만약 1차집단의누군가와통화를 한다하면 비대면 접촉이있을수있는거잖아요 그러면 1차집단특징이 대면접촉이다라고 단정짓기어려운게맞나요?
아니요 1차집단이라고 하는 것은 접촉 방식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에 통화를 하는 특수한 상황보다는 기본적으로 가족이나 또래 집단과 같은 대면 접촉을 의미합니다.
2차 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남 자체가 수단적이고 간접적인 회사, 학교와 구분하면 되겠습니다!
간단한 질문 하 답변 부탁드립니다. 크리티컬 모의고사랑 인강샘 내용이 충돌해서..
인쇄매체랑 음성매체 사이에서는 정보생산자의 전문성 구별이 가능한건가요?
수능특강을 살펴보면(156페이지) 정보의 심층성을 살펴볼 때 인쇄 매체의 정보 심층성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그만큼 음성보다 정보자체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라합니다!
선생님 문화이해의 관점중 총체론적 관점과 상대론적 관점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이번 9평에도 나와서 불안하네요ㅜㅜ
제가 댓글달아서 도움이 될런지 모르겟지만..
총체론(전체론)적 관점은 한 문화내에서의 변화가 다른것에도 연쇄적 변동을 주는거고 ex.기후가 식습관과 의복문화에 영향을 줌
상대론적 관점은 그 문화의 관점(입장)에서 문화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Ex.키크유족의 인사법은 서로의 손에 침을 뱉는 것인데 우리가 보기에 그 문화가 미개하다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물을 귀하게 여기는 키크유족의 입장에서 서로의 침을 나누는건 그들에게 그 문화가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는거죵..
이상 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당.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ㅠㅠ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머릿수건이라는 문화가 있었다고 한다면 이 이유가 바람이 많이 불고 머리를 정리하기 위해 농경문화에서 편리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면 총체론적 관점이 됩니다. 그런데 이것을 일제가 미개하다며 전근대적인 것이라 없애버린 문화가 된다면 상대론적 관점을 가지지 못한 것이 되는 것이지요.. 이해가 잘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마지막 정리 흑흑
힘내세요^^ 답지도 올렸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대중매체에 대해 질문할께요ㅠㅠ
정보수용의 비동시성: 뉴미디어만
정보전달의 동시성: 인쇄매체 티비 라디오 뉴미디어 전부
맞나요??
정보 전달의 동시성 tv,라디오,뉴미디어>인쇄매체 이정도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정보 수용의 비동시성은 뉴미디어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저 질문좀 드려도될까요.. 9평 10번에서 c국이 a국의 활을 활용하여 현악기를 만든것이 단순 발명인가요 자극전파인가요? ebs해설지엔 발명이라 되어있고 어떤 강사분은 자극전파라 하셔서요.
그리고 강제적 문화접변과 문화동화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음 보통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 자극전파이고 2차적 발명으로 보는게 더 낫겠습니다. 이미 있는 현악기를 만든것이라서요
강제적 문화접변은 말그대로 강제적으로 문화가 만나게 된 것이고 그런 과정에사 문화동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발명은 한 문화 체계의 내부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 아닌가요 ?? 위에서는 a국의 활을 이용했다고 하니까 외부적요인에 의한 변동이므로 자극전파 같은데요ㅠ
다시정리해서 보내드릴게요
수능은 끝났습니다만ㅠ
선생님 자료 감사합니다!! 간단한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고등학교는 공식조직이잖아요 그럼 고등학교 동아리는 비공식조직 인가요??
그리고 자발적결사체,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포함관계가 너무 헷갈리는데 간단히 설명 부탁드려요 되나요ㅠㅠ
동아리는 비공식조직입니다. 그리고 자발적결사체 공식조직 비공식 조직 정리해서 보내줄게요
공식 조직은 대체적으로 사회 조직을 대표합니다. 지위와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규범이 있는 거죠. 학교 같은 곳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비공식 조직은 그 안에서 친밀한 인간관계에 바탕을 둔 자발적 사회 집단을 의미하죠.
그럼 자발적 결사체는 무엇이냐 ! 비공식 조직은 공식 조직안에서 전부 자기들이 자발적으로 형성된 집단이잖아요? 그렇기에 전부 자발적 결사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가 성립하지 않는 경우는 자발적 결사체가 공식 조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민단체 등)
활이 현악기가 된게 자극전파인가요???ㅠㅜㅜㅠ인강쌤이 발명중에 2차발명에 해당하는거라고 하셨는데..ㅜㅜㅠ바퀴가 자동차가 된거랑 비슷한거라구요..ebs해설지에도 발명이라돼있어서 그렇게 외웠는ㄷ네 멘붕와요ㅠㅜㅠ자극전파랑 발명 어떻게 구분하나요???
다시 답변수정이요! 자극 전파는 다른 나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 문화가 새롭게 나타난 것을 의미하기에 현악기는 기존에 존재하는 것이므로 발명으로 보시는 것이 적합하겠습니다.
자극전파는 예를 들어 문자가 없던 지역에서 다른 나라의 문자의 영향을 받아 새롭게 문자를 만든 것을 생각하면되겠네요. 헷갈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현악기를 만들었다고 나와있는데 어떻게 현악기가 기존에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ㅠ
1번 문제9평 답 수정해주세요..1번인데 2번이라고 되있네요
이거때매 한참이나 다시 찾았다는..ㅠㅠ
아고 미안해요 샘이 잘못 복사해 넣었네요 오늘 이따가 고쳐서 다시 올려둘게요
이쁘셔서 봐드릴게영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