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돌네오 [572522] · MS 2015 · 쪽지

2016-10-08 01:13:10
조회수 1,793

작년에 연대논술 보고온 썰+Tips

게시글 주소: https://mission.orbi.kr/0009308275

지금은 연대와 라이벌 학교에 입학해서 샌애긔 생활을 잘 하고 있지만 오늘이 연대논술인걸 보니 갑자기 작년이 생각나서 썰이나 풀고 갈까 함.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 연대논술 탈락했어요ㅎㅎ

 내일 인문/사회 논술보시는 분들 논제 다시 한 번 천천히 읽어보세요. 연대논술은 보통 첫 번째 논제가 "비교"하라는 키워드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작년 사회계 첫 번째 문제는 "비교"가 아닌 "차이점을 서술"해야 했습니다. 전 연대논술은 항상 비교 나오길래 이번에도 그러겠구나 하고 비교만 열심히 하다가 끝나기 10분 전에 "차이점 서술"인 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논술 볼 때 볼펜으로 절대 쓰지 마세요. 규정 위반이라 그런게 아니고 정말 후회합니다. 남들이 볼펜으로 쓰는 것 같아도 소신 있게 연필로 쓰세요. 볼펜으로 쓰시다간 수정테이프 + 볼펜 자국으로 얼룩이 된 답안지를 보게 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그리고 밖이나 학생회관 쪽에서 먹을 거 사서 고사장 쪽으로 가세요. 제가 작년에 시험 봤던 곳이 신학관이었습니다(행정학과). 논술이 1시?까지 입장이었는데 10시 반쯤에 시험장 도착해서 점심 먹으러 가느라 고생 많이했습니다. 공학관 쪽은 편의점도 있고 해서 괜찮은 것 같은데 신학관, 대우관 쪽으로 가시는 분들은 미리 밖에서 먹을 거 사가세요.

 그리고 논술 다 보시고 집으로 가실 때 신촌역까지 가지 마세요. 연대앞 버스중앙차로에 다니는 버스들이 은근 도움 많이 되더라구요. 집이 경기도 남부(그 중 광화문 경유하는 버스들이 다니는 지역)나 3호선 라인인 분들은 중앙차로에서 272번 버스 타고 광화문이나 안국역까지 가는 게 신촌가서 지하철 타는 것보다 훨씬 나을 거에요. 독립문고가도로 쪽으로 가서 안막히고 빠르게 갈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들 시험 잘 보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