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지나간당
열차 운행의 중요한 과제는 열차를 신속하게 운행하면서도 열차끼리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열차를 운행할 때 는 일반적으로 역과 역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간을 설정 하고 하나의 구간에는 한 대의 열차만 운행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구간을 '폐색구간'이라고 한다. 폐색구간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도 열차 운행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 해서 열차나 선로에는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설치되어 있다.
'자동폐색장치(ABS)'는 폐색구간의 시작과 끝에 신호를 설 치하고 궤도회로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에 따라 신호를 자 동으로 제어하는 장치이다. 폐색구간에 열차가 있을 때에는 정지 신호인 적색등이 켜지고, 열차가 폐색구간을 지나간 후 에는 다음 기차가 진입해도 좋다는 녹색등이 표시된다. 이를 바탕으로 뒤따라오는 열차의 기관사는 앞 구간의 열차 유무 를 확인하여 열차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고 앞 열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며 열차 사고를 방지한다.
그런데 악천후나 응급 상황으로 기관사가 신호기에 표시된 정지 신호를 잘못 인식하거나 확인하지 못해 충돌 사고가 발 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 치를 설치하는데, 이를 자동열차정지장치(ATS)'라고 한다. ATS는 선로 위의 지상장치와 열차 안의 차상장치로 구성되 는데, 열차가 지상장치를 통과할 때 지상장치에서 차상장치 로 신호기 점등 정보를 보낸다. 이때 차상장치에 '정지'를 의미하는 적색등이 켜지면 벨이 울려 기관사에게 알려 준다. 그러면 기관사는 이를 확인하고 제동장치를 작동하여 열차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등 열차 전반의 운행을 제어하고 앞 열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벨이 5초 이상 계속 울리고 있는데도 열차 속도가 줄어들지 않으면 ATS는 이를 위기 상황으로 판단하고 제동장치에 비상 제동을 명령 하여 자동으로 열차를 멈춰 서게 한다. 이렇게 ATS는 위기 상황으로 인한 충돌 사고를 예방해 준다. 하지만 평상시 기관사의 운전 부담을 줄여 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C)'는 신호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어진 열차 제한 속도 정보를 지상장치에서 차상장 치로 전송한다. 그리고 전송된 제한 속도를 넘지 않도록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시하고 제어함으로써 선행 열 차와의 충돌을 막아주고 좀 더 효율적인 열차 운행이 가 능하게 해준다. ATC는 송수신장치, 열차검지장치, 속도 신호생성장치, 속도검출기, 처리장치, 제동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개의 궤도회로로 나뉜 선로 위를 A열차와 B열 차가 달리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A, B열차가 서로 다 른 궤도회로에 각각 진입하면 지상의 송수신장치에서 열차검지장치로 신호를 보내고 열차검지장치는 이 신호 를 바탕으로 선로 위에 있는 A, B열차의 위치를 파악한 다. 속도신호생성장치는 앞서가는 A열차의 위치와 뒤따 라오는 B열차의 위치를 바탕으로 B열차가 주행해야 할 적절한 속도를 연산하여 B열차의 제한 속도를 결정한 다. 이 속도는 B열차가 위치하고 있는 궤도회로에 전송 되고 지상의 송수신장치를 통해 B열차에 일정 시간 간 격으로 계속 전달된다.
그러면 B열차의 운전석 계기판에는 수신된 제한 속도 와 속도검출기를 통해 얻은 B열차의 현재 속도가 동시 에 표시되어 기관사가 제한 속도를 확인하며 운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열차의 현재 속도가 제한 속도를 초 과하면 처리장치에서 자동으로 신호를 보내고 신호를 받은 제동장치가 작동되며 열차의 속도를 줄여 준다. 속 도가 줄어 제한 속도 이하가 되면 제동이 풀리고 기관 사는 속도를 높이게 된다. ATC는 열차가 제한 속도를 넘지 않도록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과속으 로 인한 사고를 예방해 주지만, 제한 속도 안에서는 기 관사가 직접 속도를 감속하고 가속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관사의 부담은 여전히 남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열차의 특성상 열차 충돌 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그래서 현재까지도 열차 사이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도 운행 간격을 최대한 단축하 고 열차의 운행 속도를 높이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 로 이루어지고 있다.
* 궤도회로: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레일상의 열차를 검 지하는 회로. 신호와 경보기 등을 제어하고 지상에서 차상에 정보
를 전달함.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당당하게외쳐라 020304050607비켜라
-
물론 서바,강k는 풀었으니까 그건 좀 걸리지만 인/현강은 현우진 시발점 빼면 들은적...
-
야옹
-
한번쯤 줄법도 한데 섹스섹스보지보지
-
의대 증원하니까 난리났는데 이건 만약 한다면 어케될까 의대만큼의 난리는 안 날 것 같은데
-
집가까운데라 다행이다.. 근데 어떻게 나랑 초중고가 다 다를수있지
-
몇년전에 준비하려고 했으나 집안 사정으로 못하고 있다가 집안 사정이 좀 좋아지면서...
-
질받 10
심심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불가능
-
20대의 1/3 이상을 수능 공부에 쓰는 건 손해같음 15
손해가 맞는 것 같음 만약 군대도 안 가고 쌩으로 한 거라면 대학 가서 군휴학 2년...
-
좀 널널해지나?
-
상위권들은 ㅈㄴ 빨리 돌리겠지..........
-
진짜임
-
수준은 5~6등급 정도인데 강기본 고전시가까지 해서 다 듣고 복습했는데. 인강을...
-
독하다 독해
-
국수먹으러옴 1
화풀고 칼럼써야지 후...
-
그냥 개강후 학교행사에 가끔씩 얼굴 내비치면서 안면 트고, 적절히 몇 마디만 나눠도...
-
트럼프 "김정은은 이제 핵보유국…나는 그와 잘 지내" 1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명시적 언급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도널드...
-
ㆍ
-
중앙대 합격생을 위한 노크선배 꿀팁 [중앙대25][중앙대학교 커리어 가이드 (해룡당)] 0
대학커뮤니티 노크에서 선발한 중앙대 선배가 오르비에 있는 예비 중앙대학생, 중앙대...
-
그게 낭만이니까 ㅇㅇ
-
4합5 탐구 평균이었는데 4합5 탐구1로 낮아졌네요 안할꺼지만 의대 사탐도 가능한가요?
-
그니까 이제 핑계를 대자면 조가 좀 많이 잘못 걸림뇨 나랑 동성인 동기가 조에 한...
-
전화추합안되나이거
-
땀 뻘뻘흘리면서 2
어우더워
-
두어번 해봐서 힘들다 혹은 더 이상 할 의욕이 예전만큼 없다는 걸 스스로가 느낀다면...
-
그럼 오티 가면 수시애들은 이미 지들끼리 친해진거임? 3
아오시발 정시 서러워서 살겠나
-
술 먹고싶다 4
-
며칠후에 갑니다 팁 있으면 알려주세요 뒷풀이 안가는데도 친구 사귈 수 있나요? 너무 떨리네요
-
오르비 2
-
사문지구로 볼예정인데 방학때 개념기출까지만 해도되나요? 수학이나 국어가 되게 급해서요;
-
이거 정시차별이여
-
어느 정도 하고 가는 게 도움은 될까요?
-
저는 23수능 화작 컷보고 기겁함
-
마라탕2만원정도먹고ㅡ>도넛 루틴됨 맘먹고찾으면특정되겠네
-
학교 도서관 으흐흐 14
자 이제 도서관에서 절 찾아보세요 절 찾으시면 오늘 저녁 사드립니다
-
원래는 하나하나 꼼꼼히 대조하고 본문 찾아서 풀고 그러는데 카페인 먹으면 걍 감에...
-
고민 좀 더 해볼거같긴한데 하게된다면 수능때 영어 미끄러져서 확실히 잡아두고싶은데
-
집회X발
-
사라지기 4분전 2
잇올.. 그들이 오고있어 시간을 멈춰야만해
-
https://youtube.com/shorts/Moc49qvc08c?si=cMVlP...
-
2025 수능성적표 여기서 시작하는데 매일 1,2년 14시간 순공하면 올 1 되는지...
-
엉덩이가 아파 1
엉덩이 운동 하니까 엉덩이가 아프다
-
ㅇㅇ
-
제일 자주 쓰는거
-
제주도 노잼이네 10
어릴때 이후로 안와서 다시 한번 와봤는데 역시 일본이 더 재밌긴 하네.
부지런행
히히
부지런행
히히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