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수능으로 알아보는 화법과 작문
24수능 시리즈(?)도 어느덧 끝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 다음엔 독서까지 써볼까...싶기도 하지만요.
일단, 이번에는 화법과 작문에 대해 간략하게 짚어볼까 합니다.
23수능에서는 대실패였던 화법과 작문 난이도가, 24수능에서는 22수능때의 난이도와 거의 비슷하게 돌아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언매와 비슷해지기 위해 거의 미니 비문학 급으로 화작 난이도를 올린 것이죠.
우선, 화작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는 크게 36, 40, 45 이렇게 3문제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정답률이 70퍼센트까지 떨어진 문제가 있었지만,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니니 패스해도 무방하겠죠?
그럼 36, 40, 45번이 왜 어려웠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헷갈렸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6, 정답을 찾지 못하게 만든 케이스.
36번은 5번 선지가 너무 적절해 보였다는게 문제였습니다.
사실 4번 선지에 선택률이 32%나 몰리기는 했으나, 진짜 4번선지가 정답이라고 생각해서 틀린 경우는 많지 않을 듯 하네요.
그렇다면 5번 선지에서 틀린 부분은 무었이였을까요?
바로 "순차적으로" 제시했다는 부분입니다.
저번에 문학 해설에서도 "단어의 정의"를 확실하게 짚어야 한다고 말씀드린적 있을 겁니다.
굉장히 한정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는 단어는 옳지 않은 것으로 출제하기에 아주 매력적입니다.
"순차적"은 "순서"와 "차례"가 존재해야만 성립되므로, 굉장히 한정적인 상황을 정의하는 단어죠.
마찬가지로, 2번 선지의 "순서대로", 3번 선지의 "비교하여" 역시 선지를 읽을 때 유의했어야 하는 점입니다.
이쯤 이야기하셨다면 눈치 채셨겠지만,
평가원은 우리에게 확실하게 정답을 제시했습니다.
굳이 "나란히 놓인"이라는 말까지 해가면서요.
그럼 "나란히 놓인"을 지문을 읽을때 기억했어야 하는가?
아뇨?
꾸구리 눈이 개폐된 모습의 차이를 드러내는 자료에 대한 선지가 나왔으면, 한번 다시 보세요.
이미 지문을 제대로 읽고 왔다면, 지문에 꾸구리 눈 (자료 제시) 찾는데 1초도 안걸립니다.
화법과 작문 내용 일치 불일치를 오만하게 기억으로 풀려 해서는 안됩니다.
어짜피 최근 경향은 화법과 작문이 어렵게 출제되는 경우 15분+@에 풀어도 된다는 추세입니다.
화작은 모두 확실하게 맞추고 넘어가야 언매와 차이를 내서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0, 짜깁기에 당한 케이스.
정답은 1번인데, 또다시 정답 선지가 정답 선지인지도 모르고 지나친 듯 합니다.
3,4번에 오답률이 또 높네요.
솔직히 이건 정답을 찾지 못하게 한것도 아니고, 기초적인 함정입니다만...
그냥 꽤나 많이 낚였습니다.
1번 선지가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선지 내용의 연계성 측면입니다.
이건 평가원이 좋아하는 유서깊은 정답 선지 낚기입니다만, 역시 올해도 엄청나게 당했더군요.
해당 선지에서 짚어야 할 포인트는 3가지입니다.
1. ㉠이 학생 2의 발화를 토대로 작성되었는가.
2. 전통 한지의 우수성을 부각하는 내용인가.
3. 1~2를 토대로 (나)에 반영되었는가.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3번입니다.
1, 2번만 보았을때는 "오~한지를 유럽에서도 문화재 복구에 사용하니 우수성 부각이구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교묘하게 (가)에서는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꺼냈거든요.
속일 생각 한가득이죠?
문제 풀 때 "(나)에 반영되었는가"만 보시는 분들이 많던데, 그럼 당하는 겁니다.
앞에서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반영했는지를 살펴봐야죠.
엥?
한지 사용의 위기를 드러내는 부분에 ㉠을 사용했네요.
틀렸음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문학, 화법과 작문 안가리고 많이 나오는 함정입니다.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45, 선지 논리오류
이거 화법과 작문 선택한 국어 응시자 기준 오답률 1위 문제거든요....? (정답률 27.5)
근데...사실, 1번 선지 보자마자 10초컷 낼 수 있는 문제입니다.
ㄱ-1 그래프와 1번 선지의 내용에 집중해주세요.
1번 선지를 보면,
ㄱ-1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1)대응 방안에 무관심"하거나 "(2)관련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것"을, "(3)방안을 실천하더라도 효과가 없다고"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이유로 2문단에 구체화하겠어.
라고 이야기하고 있네요.
정리하자면 (1)or(2)가 (3)이라고 청소년들이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ㄱ-1을 볼까요?
뭔가 이상합니다.
"대응 방안에 무관심" = "별로 관심이 없어서"
"관련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것" = "충분한 정보가 없어서"
"방안을 실천하더라도 효과가 없다고" = "참여한다고 달라지지 않을 것 같아서"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는 선지입니다.
원형 그래프는 모두 같은 층위의 개념만이 존재는데, 어떻게 원인과 결과 관계가 나옵니까?
예시를 들어보자면, 친구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을 조사한 원형 그래프에서 사과, 바나나, 딸기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서 1번 선지의 형식을 따오자면,
"친구들이 바나나와 딸기를 좋아하는 것을 사과를 좋아하는 이유로 구체화해야지"
ㅋㅋ...
바로 논리 오류임을 파악하고 제끼면 되는 선지입니다.
45번은 단순히 그럴싸해 보이는 선지는 넘기고 생각했던 수험생들을 낚기 위한 문제였습니다.
마무리
해설이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문제들에서 점수를 따야 언매와 차이점을 벌릴 수 있습니다.
언매가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정답률이 낮으니, 화작에서는 최대한 정답률을 높이는걸 우선시하는게 좋겠네요.
시간은 솔직히 화작도 지금보다 더 줄이기는 어렵습니다.
이 글이 24 수능 화작을 풀어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뭘 할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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