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칼럼] 증명을 공부하는게 고난도 문제 풀이에 도움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상승효과 이승효입니다.
작년에 올렸던 칼럼인데
최근에 증명에 대한 질문을 몇번 받아서
다시 올려드립니다.
Q. (학생의 질문)
"증명하는 과정이 수학에서 고난도문제를 대할 때 어떤 효력을 발휘하나요?"
A. (이승효의 대답)
증명이라는 것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어떤 정리가 참이 되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 정리가 있죠. 그게 참인 이유가 증명이에요. 이걸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혼자서 증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증명은 과거에 누군가 엄청나게 똑똑한 사람이 한 것이기 때문에, 그걸 우리가 짧은 시간안에 떠올린다는 것은 어렵겠죠. 그러한 증명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결되면서 수학이 발전해 온 것이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그러한 연결에 의해서 만들어진 유기적인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수학1, 수학2, 미적분 순서대로 이어지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죠.
증명하는 과정이 수학에서 고난도 문제를 대할 때 어떤 효력을 발휘하는가. 고난도 문제를 풀어봤다면 알겠지만 여러가지 발상들이 필요합니다. 도형문제라면 어떠한 상황에서 보조선을 어떻게 긋는다, 함수의 식이 주어졌다면 어떻게 한다, 등등. 문제만 풀어온 학생이라면 이러한 발상을 문제를 풀어야 배울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수능에 나오는 모든 발상은 100% 교과서 증명 안에 다 들어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수능 문제를 출제하니까요.
제가 전에 쓴 글에서 미분을 MRI에 비유했는데, 글 중간에 보면 MRI검사를 수백명 해보면서 인체의 신비를 깨달아가는건 어려운 일이라고 했죠? 증명을 배운다는 것은 마치 살아있는 인간을 배우기 전에 해부학을 배운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미 과거에 다른 사람들이 발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교과서적인 원리들을 먼저 배우는 것이지요. 따라서 교과서 정의, 정리, 증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출 문제를 풀게 되면, 문제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면서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한 과정을 기출 분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출을 보기 전에 교과서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건 매우 중요해요.
증명을 해야 하는 두번째 이유. 학생은 미분가능한 함수는 연속함수이다 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나요? 이건 실력지상주의 1주차에서 수업한 내용인데요. 대부분의 학생은 이걸 증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분가능한 함수와 연속함수의 정의를 정확히 모르거든요. 느낌으로만 알고 있고 식으로 정확히 표현할 수 없다면, 매우 쉬운 한줄짜리 증명임에도 불구하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정의를 알고 있는 것이 왜 중요한가, 예를 들어 어떤 함수가 미분가능함을 보여라, 라는 문제가 있을 때 대부분 학생은 1.연속이다. 2.좌미분계수=우미분계수가 같다. 라는 순서대로 문제를 풉니다. 이건 아주 대표적인 잘못된 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의를 잘 모르기 때문이구요, 저렇게 풀리는 3점짜리 문제는 문제가 없는데 4점짜리 문제로 가게 되면 해결이 안되는게 생겨요. 문제풀이의 접근방법은 반드시 정의->정리 순서대로 나아가야 하는데,오개념으로 풀다보면 접근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증명을 해야 하는 세번째 이유. 직접 증명을 써보면 알겠지만, 아는 내용이라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건 학생들이 아직 논리적 사고력 또는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교과서에 있는 증명들은 매우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입니다. 복잡한 증명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데, 그걸 자신이 직접 해보는건 쉽지 않아요. 강사가 설명하는 내용을 들으면 이해는 되지만 똑같이 설명해 보라고 하면 쉽지 않은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즉, 논리적 사고력을 키운다는 것은 다른게 아니고, 연습입니다. 수학은 그것을 연습하는 학문이에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미적분이 쓸모가 없을 수도 있고 대부분의 성인은 수학을 잊어버리지만, 중학교까지만 다닌 사람과 고등학교까지 수학을 배운 사람이 논리적 사고력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수학적인 연습을 했기 때문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론상 확통 1등급이 없을 수도 있나요? 확통이들이 모두 공통을 너무 틀렸을때
-
십의 자리에서 하면 ㄹㅇㅋㅋ
-
ㅇㅁㅇ
-
내 키 문제점 1
170.3인데 어디 가서 170이라고 하면 160후반이 거짓말하는 걸로 의심받음...
-
어차피 반올림하면 160이다
-
어렸을때 많이 했던 플래시게임인데
-
전기파트에서 0
알아둬야할 미분,적분 있나요
-
연논 환불 0
환불은 안해주디?
-
딱 나네..
-
수학 한문제 실수가 아쉬워서 이대로는 수능판 못뜨겠딘
-
키 소신발언 14
키 큰 게 좋으신가요? 갠적으로 심각수준만 아니면 키는 적당한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난 158인데. 8
그래서 여친이 나 찾을때 키 보고 찾는대. ㅠㅠ 팩트는 나도 여친 찾을 때 키로 찾는다는 거지만..
-
제가 좋아하는 세가지입니다
-
저걸 다 우리가 치워야 했었기 때문이죠
-
ㄹㅇ루다가
-
165 평범미만 삼수생 13
아.
-
177 평범 지방교대 10
내스펙임......
-
연세대 자연계 2차 논술이 생각보다 영향이 적을 수도.. 4
논술 전형 도전자 중에다른 상위학교로 수시에서 이탈하는 학생이 많이 나올 것 같지는...
-
세지 한지 뭐가 더 어려운가요?+ 세지 잘맞으면 한지 3
세지 한지 뭐가 더 어렵나요? 그리고 세지 잘맞으면 한지해도 문제 없을까요??
-
뭐 죄다160대레
-
처녀 눈 밟기 6
뽀드득 뽀드득
-
추가시험 결정된 김에 원래 시험지 다시 올려봄 (+난이도 예측?) 1
원본이 절대로 아님. (ㄹㅇ로 다시 편집한거임) 근데 2차시험은 진심으로 이거보다...
-
이렇게 인강판의 밸런스를 맞춰버린다고? ㅋㅋㅋ
-
ㄹㅇ ㅋㅋ 우리동네는 쌓이지도 않음...
-
이미20~30센치씩 쌓여있는데18시간동안 눈이 더 온다고요??
-
2였음???????? 왜 성적표받아보니까 백분위가93이지?? 언매1틀인데...
-
지하철은 가냐???
-
설경 8
-
버스도 아누옴 ㅜ 집에ㅜ못 가
-
나 진짜 조난당하는줄 알았는데
-
연대논술 유출범 0
연공다니는 친구있는데 저능아 보이면 잡는다네요 조심하세요
-
올해 의대 증원 이슈로 의대 가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던 걸로 알고 있는데 수학...
-
진짜 여기ㅜ10년살면서 눈 오늘 비슷하게도 ㅇㅎㄴ 적 없는데 ㄹㅇ 존나 마ㅏ뇨음 걍...
-
혹시 면접이나 시험 보신 분들 계시면 팁 좀 던져주고 가주세요ㅠ
-
줏어 들었음뇨
-
이제는 좋아요도 안 달리네 쩝
-
훈훈 182 건동홍 vs 평범 173 서울대or지방의 17
둘다 원하는과 기준(일반과만) 후자는 타 메디컬 원하면 그건 어디든 ㄱㄴ (단...
-
크르르
-
수험생입장에서는 똑같다 아님?
-
진짜 눈 미쳤나 2
서울에 이렇게 오랫동안 많이 온 걸 살면서 처음 보는 듯
-
기억이 안 나는데 동덕여대 쪽 스프레이 깽판 쳐 놓은 거랑 시설물 페인트 테러한 거...
-
현역때 종합 서류에서 떨어졌으면 재수때 안쓰는게 좋음? 0
ㅈㄱㄴ 동국한 1차서류떨햇는데 내년에 안쓰는게 맞나
-
설마 27학년도 수특을 사는 일은 없겠지... 에이 설마...
-
라고 하면 안 되겠죠 점메추좀
-
누구고름
-
경제 vs 정법 2
사회문화와 함께 하려합니다. 둘 다 내신은 하지않았고 타임어택과 계산에 자신있어서...
어떤 교과서로 증명을 연습해야 되나요?
증명은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교과서에는 같은 증명이 포함되어 있어요.
감사해요 선생님!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ㅠ
미적분인데 수학,미적분,수학1,수학2 찬찬히 읽고 증명연습할 생각인데 더 해야할 교과서 있을까요? 아니면 4권도 충분하다 보시는지요~?
도형은 중학교 교과서도 봐야 합니다. 어렵지는 않으니까 금방 끝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