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수학과
연세대 수학과 수강요람.pdf
1. 서론
설하! 방금까지 과제와 프로젝트에 치이고 온 설빙입니다!
학과 소개는 항상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간단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론 -> 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전공) -> 학부졸업 후 진로 -> 결론과 도움이 되는 자료들 소개
원래 대학원 진학 이후 연구 분야들도 소개해 드리고 싶었지만 제 자신의 한계로 못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ㅠㅠ
혹여나 빠진 부분이 있거나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조그마한 건의사항이라도 소개글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데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제가 준비한 디저트 위 첫번째 토핑은 바로 수학과입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이 현강 or 인강을 들으면서 수학 선생님들로부터 수학과의 악명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수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은 대학 내에서 거의 탑급으로 어려운 내용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수학과는 재학생들이 가장 진입을 만류하는 학과들 중에 하나지만, 자신이 배우고 있는 학문에 가장 프라이드가 있는 학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수학이 좋아서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더라도 수학과에서 배우는 수학은 고등학교 때 배웠던 수학과 아주 다르기 때문에 진학을 대학 수학을 미리 조금이나마 맛보고 진학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수학과에서 배우는 내용
위 사진은 바로 연세대학교 수학과의 전공흐름도입니다.
빨간색 상자 안에는 졸업하기 위해 무조건 이수해야하는 전공필수, 그 외에는 진로에 따라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전공과목들입니다.
위의 흐름도를 통해 수학과에서는 미적분학, 선형대수, 미분기학, 해석학, 현대대수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라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수학과의 세부전공에는 집합론, 확률론, 통계학, 암호론, 금융수학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집합론, 선형대수와 같은 전공에서 세부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배우는지 소개드리고 싶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위 과목들의 난이도가 상당하다는 사실을 알아두고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자신이 알고싶은 수학과의 세부전공(암호론, 빅데이터, 금융수학)에 관련한 교양책 or 입문책을 방학중에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학부졸업 후 진로
수학과와 통계학과의 관계는 간단합니다. 수학과와 통계학과는 많은 접점이 있지만, 수학과는 수학의 이론을 공부하고 개발해나가는 학과이고 통계학과는 특정한 수학이론을 응용해 R, 알고리즘과 같은 도구를 통해 데이터를 산출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수학과 내에서 통계 툴, 알고리즘, 모델링을 공부하면 통계쪽으로도 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이스트 수리과학부와 같이 수학과와 통계학과를 합친 학교들도 있습니다.
또한 교직이수를 통해 중등 이상 수학교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시험인 임용고시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교직이수란 학부중 or 학부졸업 후에 자신의 전공에 맞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주어진 과목들을 모두 수강하면 임용고시의 자격이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티오가 많지 않아 학과 내 경쟁이 있을 수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수학과와 경제학과와의 관계는 수학과와 통계학과와의 관계랑 비슷합니다. 수학과는 수학의 이론을 공부하는 학과이고, 경제학과는 주어진 수학 이론을 경제쪽에 어떻게 응용할까를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수학과 내에서 금융수학을 수강한 다음 복수전공을 통해 경제전공을 수강해 경제학으로도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학과는 거의 모든 학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학과이므로 전공을 살려 컴퓨터과학, 경제학, 통계학, 재무학, 회계학과 응용해 이와 관련된 직업 (보험계리사, 수학 및 통계연구원, 정보보안, 암호학자)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리지만 취업은 어떠한 과이든지 자기가 하기 나름에 달려있습니다. 자신이 속한 과가 큰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주어진 과에 상관없이 자신의 길을 충분히 개척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업률이 어떤지, 전망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삼가겠습니다.
4. 결론
(수학과 츄라이츄라이)
수학과 진학을 결정하기 전에 미적분학, 정수론과 같은 전공에 관한 교재를 읽어보아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지만, 자신이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에 적성이 맞는지 간단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공학수학 1학년 1학기에 배우는 입실론 델타 개념을 숙지한 다음에 문제를 풀어보세요.
참고로 수학과에 오셔서 1학년 1학기에 수강하게 되는 미적분학 심화는 공학수학 2학년 2학기에 배우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각설하고 수학과에 진학하시게 되는 모든 로망있는 분들이 내일의 엄청난 수학자가 되어 수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수학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포항공과대학교 수학과 홈페이지 http://math.postech.ac.kr/
연세대학교 수학과 수강요람 -->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세요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홈페이지 http://www.math.snu.ac.kr/board/
(연구 -> 연구분야, 학부/대학원 -> 교양교과목, 전공교과목을 살펴보세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 홈페이지 http://mathsci.kaist.ac.kr/home/
(연구 -> 연구분야를 살펴보세요)
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확인하고 나무위키 or 관련 교재를 검색하여 살펴보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더 많은 분이 볼수 도록 좋아요를 누른 다음에
목록으로 돌아가기를 통해 다른 가이드를 찾아보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국시 자격 여부는 교육부 소관이라고 그럼 불인증먹어도 국시칠수있을듯..? 교육부...
-
잇올도착 1
투데이스타트
-
경지를 향한 단련이 필요하다
-
ㄹㅇ
-
오늘 밤에 하면 마감되어있을까요?ㅠ
-
손 핏줄이 갑자기 무슨 헬창 급으로 올라오는데 이거 왜이럼
-
10만원 넘지 않고 스테이크 맛있는 뷔페로요
-
나는 왤케 3
아파트 외벽에 붙어서 도망치는 꿈을 많이 꾸냐 전생에 도마뱀이었나
-
개빻았는데 빨리자서 다행이다
-
수분감 수1특 1
솔직히 틀딱기출문제 거른거 많음...
-
영어는 그래도 약간? 재밌으니까
-
춤추는 너의 모습은
-
비도 조금씩 오는데 달리니까 시원하고 좋아요
-
희망을 가chill guy
-
많을라나 막상 학교첫날갓는데 마음에들면어카지
-
술이 아직도 안 깨서 어지러운데 ㅅㅂ 인생
-
인강 한번 듣고 그 내용을 어케 다 기억하고 적어내림? 이게 될 정도면 애초에...
-
화작 교재 추천 0
화작 기출교재 어떤게 좋을까요? 강의는 안 들을 예정인데 뭐가 가장 괜찮을지 추천좀 해주세요
-
파송송 계란탁
-
자야지 0
-
얘 태어날때 데뷔했는데
-
집가는길 1
으어
-
공공인재는 최초합해서 4년 반액장학이고 경영은 추합 기다리고있는데 장학금...
-
오르비는 망했어 2
-
잠버릇 고약하네..
-
으으 2
피곤피곤
-
단국약 예비 31번, 전북약 실공10등 둘중 하나라도 될 가능성 있을까요?
-
주가조작으로 잡혀가셨다네요 조의금은 여기로
-
야추 ㅇㅈ 4
'옯붕아 이리와서 앉아봐라.'
-
사랑해요
-
진짜 ㅇㅈ마렵네 2
오랜된 생각이다
-
동아리 195화 3
이게 완결이고 뒤에 화는 안 볼거임뇨
-
기차지나간당 6
부지런행
-
고전소설 진짜 한 20분 박았는데 3틀하고 멸망함 아침에 이거 줄거리까지 보고갔는데...
-
명절이 싫다 0
싫어
-
얼버기 1
ㄹㅈㄷ 갓생이네요
-
다 자셈 ㅇㅇ 7
난 안 잠
-
어느정도 반인가요? 시대 낮반보다 강대스투가 낫다는데, 이정도면 스투 가는 게 나을까요?
-
그래 뭐... 짜피 최초합은 물건너간지 오래인데
-
들어도 돼요? 고2때까진 감으로 1 맞았는데 고3 기출 푸니까 바로 85점...
-
떨치고 자야지 1
레어생각만하면 잠이 안와요
-
항상 행복하세요
-
제일 재밋어 이상태로 짝녀랑 대화하는것듀재밌옸는데
-
살면서 케이크 딱 한번 먹어봤는데(어릴때 알러지때매 안먹음) 커서 알러지는 나아져서...
-
둘이똑같음
-
잔치국수 땡김 2
요즘 잔치국수 파는곳이안보여
-
음 그걸로 구분하면 되겠군
-
찌이익
-
오르비 안녕히주무세요 12
정보글은 닥추야
수하앍과라는말..굉장히 야하지않나요?
형님..그냥
문돌이에겐 안드로메다처럼 머나먼 학과
야스오 : 수리에게 돈!
나머지 식구를 먹일수있다..
통계학의 기본은 통계적 추론으로 주어진이터로부터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도출하거나 의사를결정하는 일련의 방법과 이론이 통계학입니다. 이때 과학적인것이 수학의 확률론을 기초로 하죠. 가장 큰 차이는 수학은 인사이트가 중요하다면 통계는 경험이 훨씬 중요한 학문으로 수리통계를 지나고 나면 데이터의 특성을 도메인 지식에 기반하여 모델링하고 추론하는 것이 메인이 됩니다. 뒷부분에서 사회과학의 논리와 만나게되죠. 그래서 통계학을 보통 자연과하과 사회과학을 잇는 다리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카이스트는 수학과와 통계학과가 합친곳이 아니고 그냥 수학과 입니다. 전공 개설때문에 몇분 계신 것을 그렇게 표현하는것은 좀 오버인것 같습니다. 태클건 셈이 되버렸는데 오해가 생길까봐 길게 남겼습니다. 이해부탁드립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발 논술 수학과썻는데 붙길ㅜㅜ
수학잘하는 사람들 개부럽
수학과 씹간지
수학과 1학년 다녀보고 나서 군전역후 다시 잡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ㅋㅋㅋㅋ 그만큼 1학년때 멘탈이 탈탈 털려가지고.. (난이도 진짜 최상) 학점은 솔직히 잘 받을수 없을거같아요. 그러나 호기심 강하거나 머리 굴리는거 좋아하시면 추천드려요.. 전 2학년 만큼은 열심히 최선을 다 해보고 그래도 답이 아니다 싶으면 전과 생각하고 있습니다 ㅠㅠ
올해 3월에 입실론 델타논법을 처음 배우고 반수를 다짐했었지...
학원 조교쌤이 연대수학인데 반갑뉴
입실론 델타는 연습만 많이 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던데... 고2땐가 심심해서 배워봤던 기억이 나요. 복잡한 함수의 경우 델타를 엡실론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는 게 까다로웠긴 했지만 계속 연습했더니 익숙해지더군요. 근데 하나, 곱함수의 극한 증명은 ㅈ같았어요.
저도 연대수학다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