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조합 수능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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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조합으로 뭐 풀수있는진모르겠는데
출제자의의도는 어쨌든 '경우의수'로 풀어라 였으니까
그에맞춰서 푸는게좋을거같음.. 뭐 새로운시도라는면에서보면 나쁘진않을듯해도
ㅋ.. 사실 중복조합이 조합을 케이스분류하는것하고 같으므로 케이스분류 의도하고 낸거겠죠. 의도는 이해하겠는데 평가원 문제는 은근히 상위과정 내용을 숨겨놓는 경우가 있어서요.
근데 이 경우는 케이스분류 자체가 그냥 단순 노동이라서 "중복조합"으로 푸는게 더 정제된 풀이 같이 보이네요
하나씩 깔고 5일에 나머지 3시간 넣어주기
그쵸 ㅋㅋ 숫자도 일부러 그렇게 맞춘거같지 않나요?
일단 한개씩 다 깔아놓은다음에
5H3 이렇게 하는건가요??
네 ㅋ 사실 순서쌍으로 일일이 나열해서 푸는게 의도였겠지만
그걸 단축시키는게 중복조합이거든요
질문1.케이스분류로 가려면
1. <4,1,1,1,1>
2. <3,2,1,1,1>
3. <2,2,2,1,1>
이렇게 3개 나오는건가요??
질문2.중복조합 깊게 이해하고 싶은데 방법 없을까요?? 딱 교과서예제 수준으로만 이해하고있는뎁ㅠㅠ
1. 그렇죠. 각각에 대해서 같은것을 포함하는 순열의 형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2. 일단 올해 경향상 중복조합이 대단히 꼬여져서 나오긴 힘들구요. 교과서 예제 수준은 필수이지만 중복조합의 식에 대한 증명이 더 중요합니다.
중복조합을 조합의 식으로 계산하는 방식에 대해서 증명을 2가지 이상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증명을 하셨으면 중복조합이 어떤 상황 속에서 사용되는지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익힘책 경우의 수 문제 + 수능, 평가원 기출 이산수학문제 + 작년 7월 교육청 15번 문제 중복조합으로 풀어보시는거 추천합니다.
증명은 교과서에 1.가림막 놓기 2.각 자리에 +0 +1 +2 해서 구분만들기
요렇게 2개밖에 없던데 둘다 이해해놨어요
위에 적어주신 컨텐츠로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개정전 경우의수 문제처럼 감도 좋아지고 딱딱 풀릴까요?
증명 하나 더 있는데 길찾기에 대한 짤막한 증명이 있습니다.
n개의 세로줄과 r개의 가로칸으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경로에 대해서
한쪽 끝에서 대각선방향으로의 다른한쪽 끝까지 최단경로로 가는 경우의 수에 대한 증명인데요. 이것도 생각해보세요.
사실 위에 적어놓은게 이전까지 나와있던 중복조합의 다에요. 이거 이상으로 나올 수가 없는게 잠시 끊어졌다가 다시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난이도 조절을 하거든요. 이것은 모든 개정교과과정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어떻게풀죠 중복조합으로??
5일 모두에다가 1시간씩 기본으로 깔아두고(5일간 매일 하나씩의 프로그램에 참가 = 하루에 적어도 1시간 이상 해야함)
나머지 남은 시간이 3시간이니까 5H3....
오 ........
저는 a+2b+3c+4d=8 a+b+c+d=5
까지써보고 뭐야이거 하고 걍 나열해서풀었는데
이거 남휘종 24시간개념완성에도 넣어놨던데 ㅋㅋ
아 글지우고싶다 남휘종 시러하거든요..
걍 1을 8개나열하고 7C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