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Seoul [641886]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7-06-03 17:20:50
조회수 9,088

6평도 끝났으니 시립대 갈 궁리를 해봅시다.

게시글 주소: https://mission.orbi.kr/00012162791

저희 학교 에타 보면 가끔씩 그런 글들이 올라옵니다.
SKY 
이하는 대학도 아닌 줄 알았는데 수능 망쳐서 시립대 왔다하지만 다녀보니 뭐 괜찮더라.
혹은 수시 납치돼서 왔지만 지금은 너무 좋다.



물론 저는 단 한번도 시립대를 나쁜 학교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지만보통 최상위권은 시립대 진학을 목표로 두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주 관대하게 보면 세무학과정도는 목표일 수도 있겠네요.

왜 그럴까 생각해봤더니 아마 학교 규모도 크지 않고학과가 많은 것도 아니고의치한도 없고그닥 내세울 게 없어보이는 학교라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저희 학교 괜찮습니다.

일단 내년이면 딱 개교 100주년이 되는제법 긴 역사를 가졌죠.

또 여러분 다 아시다시피 등록금이 상당히 저렴해요.

학교도 굉장히 예쁘고건물들이 제법 가까워서 수업에 늦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막상 시립대 간판이 우리 생각보다는 무난무난합니다.

공부 잘했나보다 하는 인정도 많이 받고저를 보는 눈빛부터 달라지는 일들을 종종 경험했습니다.

아무튼 저희 학교 오셔서 노천극장에 앉아 초록초록한 배봉탕을 바라보며 딸기스무디 한잔 할 수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수시 이야기해보져

1.논술은 가급적 쓰지마세요.

잘 아시다시피 다들 학교장 추천 받아서 오는 사람들입니다.

학교마다 사정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겠지만 적어도 허수 지원자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립대는 작년보다 올해 논술 선발인원이 더 줄었습니다작년 못지않은 험난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물론 시립대 논술은 몇년전에 비해 많이 쉬워졌습니다역대 기출문제를 쭉 뽑아놓고 읽어보시면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쉽게 이해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렇지만내용 요약과 자료 분석을 기가 막히게 잘하는 분이 아니라면 그냥 쓰지 마실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애초에 몇 명 뽑지도 않고최저 없으니 논술 공부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쏟는 사람들도 꽤 될테고예비받아도 붙는다는 보장이 없을만큼 징글징글하게 예비 안 빠지는 전형입니다학교장 추천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다른 친구에게 양보하고, 다른 학교 추천 받으세요.

 

2.수시는 종합이 그나마 가장 쉽습니다.

내신이 우수하신 분들은 종합전형을 생각해보셔도 좋겠습니다특별한 스펙이 필요하다기보다는학과별 인재상에 본인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가 더 중요합니다그리고 학교에서 했던 몇몇 활동들을 통해 뭘 배웠는지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등을 설명할 수 있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많이 뽑으니까 예비도 많이 돕니다예비 다 쓰고 정시로 넘어가는 인원이 거의 대부분의 과에서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1차 붙으면 반은 합격인 셈이죠물론 과마다 다릅니다예비 받아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3.교과?

교과전형은 과목별로 각각 1, 2등급을 고르게 받은 학생들에게 아주아주 유리합니다작년에 처음 생긴 전형이라 그런지 로또를 맞은 분들도 간혹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이과에서는 2점대 초반도 합격했다고 하고문과에서도 1점 중후반대의 내신으로 합격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우수한 내신을 갖추셨다면 종합 넣는 김에 요것도 같이 써보세요.

 

이제 정시로 넘어갑시다.

저도 정시로 시립대 왔습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수시 이월인원은 정시로 넘어오니까정시 인원 줄어들었다고 쫄지 맙시다제법 늘어납니다.

시립대는 굉장히 정직하게 정시를 돌립니다영어 절대평가에도 불구하고 문과 국수영탐 2:2:2:1/이과 국수영탐 2:3:2:3의 반영비를 써먹습니다영어의 경우 2등급부터 7점씩 깐다고 하네요.

2외국어 1과목 탐구 대체도 가능하고,한국사는 4등급까지 감점 없습니다.

작년에는 인기학과인 세무도행 등등이 고루 펑크났습니다오히려 철학이 터졌어요점수 맞춰 지원하기보다는 쓰고 싶은 학과 소신지원하시는 게 더 유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입학식 때 서울시장이랑 사진 찍을 수 있는 학교.

세무사감정평가사 수석/최연소합격자 최다 배출 학교.

2010년 기준 서울시 고위 공무원 배출 대학 1위인 학교.

2015년 기준 서울 소재 상위 12개대학 공대 유지취업률 3위인 학교.

뭐 기타 등등.


저는 반수까지 해서 시립대 왔습니다.

지금도 학교 로고 보거나 과잠 입으면 흐뭇합니다.

꽃피는 중앙로 걸으며 다음 수업 갈까 말까 고민할 수 있어서 참 행복합니다.

그 행복 우리 같이 느껴요><

지금까지 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학교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